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지심리학]동양인과 서양인의 성향&시각차이

반응형

안녕하세요. 호기심 많은 멜로디 입니다.

얼마전에 친구와 함께 간단한 주전부리와 시원한 맥주 한잔 하면서, 

티비를 보고 있었습니다. 

 

거기서 김경일 교수님께서 진행하는 강연을 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대뜸 자신의 왼손을 들어보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손을 쫙 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둘다 왼손을 쫙 펴보았습니다. 

(왼쪽) 친구 손                                                                                     (오른쪽) 내 손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사진상에서는 명확하지는 않는데,

친구의 왼쪽 손 4번째 손가락인 약지가 2번째 손가락 검지보다 길~~었습니다. 

저는  왼쪽 손 4번째 손가락 약지가 2번째 손가락 검지보다 짧~았답니다.

 

서로, 너 손가락 왜이래? 너 손가락 이상해. 하면서 놀려댔답니다. 

 

여자의 경우 : 약지가 검지보다 길 경우 ------> 남성적인 사고를 할 가능성이 높고

남자의 경우 : 약지가 검지보다 짧을 경우 ------> 여성적인 사고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결국, 제 친구는 남성성이 강한 거였습니다. 

어쩐지... 항상 내 친구에게 남자친구와 다툰 이야기를 하면, 남자친구를 더 이해한다고 하면서,

제 복장을 뒤짚어 놨었는데......역시....................

 

이렇게 간단한 손가락 길이로 재미있는 테스트를 하고 나니, 강의가 한층 흥미롭게 느껴졌답니다.

 

이후에 동양인과 서양인의 차이를 그림 예시를 들어주시며 한국인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는데,

예전에 봤던 EBS가 생각났습니다. (실제로 거기에서 나왔던 예시들을 사용하셨습니다.)

 

동양인과 서양인이 같은 그림을 보더라도, 다른 것을 바라보고 느낀다고 해서 TV를 보는 내내 신기하고 재미있다고 생각했는데 강의 하신 이미지와 같은 것도 있어서 조금 찾아봤습니다.^^ (재미있으니 한번 해 보세요)

 

 

 

 

 

(이건 강의에 없던 테스트예요. EBS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셨나요?

저랑 혹시 같은 것을 선택하셨나요?

저는 A를 선택했어요. (A 고른 사람은 소리 질러~~~~~)

 

보통 동양인들은 A, 서양인들은 B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처음에 저는 왜??!!! WHY?????? 하고 의아했답니다. 당연히 A 지 ㅋㅋㅋㅋㅋㅋ

 

동양인들은 꽃잎모양 이나 나뭇잎 모양 전체적인 이미지나 분위기등을 파악하고,

서양인들은 공통적인 부분을 찾는다고 합니다.(

꼭에 줄기가 일자로 쭉 뻗었는데 B 가 그렇더라고요 ㅋㅋ)

 

(이것도 강의에 없던 테스트예요 EBS에서) 

 

Q.  가운데 나무기둥은 왼쪽 A와 오른쪽 B 중에서 어느것과 더욱 가까울까요?

여러분은 A를 선택하셨나요? B를 선택하셨나요?

저는 B요 ㅋㅋㅋㅋㅋㅋ 

 

예상하셨겠지만, 저는 100% 동양인의 시각을 가지고 있는터라...

서양인들은 A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모양이 원형에 가까우니까 A를 선택한다고 하는데,... 나무 속성이면 나무끼리 묶어야 하는거 아닌가... 

 

자. 지체할 시간 없돠!!!! NEXT!!!

 

(이번 테스트는 강의에도 나왔던 테스트예요)

 

 

 

 

 

 

 

 

 

 

 

 

 

 

 

 

 

 

 

 

첫번째 그림의 대답에는 모두 YES 하셨나요?

그럼 두번째 그림에 대답은 어떤가요?

저는 예전에는 NO라고 대답했어요. 가운데 사람들 보다는 주변사람들의 얼굴이 더 눈에 띄었답니다. 

 

근데 이번에 강의를 볼때는 YES라고 대답했습니다. 

사고가 조금 바뀐 것일까요?^^

 

역시나 서양인들은 두번째 그림을 보고 가운데 남자 역시 행복해 보인다고 대다수가 대답했다고 합니다.

 

서양인들은 개인주의 문화나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크고,

동양인들은 단체생활, 협력, 주변인들의 눈치를 많이 보고 배려해야한다는 사상을

문화적으로 배우며 자란 덕분이겠죠?

 

마지막 테스트 입니다. 

이것도 강의에서 예시로 들어주셨던 거였습니다. 

어떤 것과 어떤 것을 묶어볼까요?

저는 보자마자, 원숭이와 바나나를 묶어봤습니다 

 

당연히 원숭이 바나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나나 하면 원숭이. 원숭이 하면 바나나 ㅋㅋㅋㅋ

 

근데 서양에서는 거의 90% 이상이 판다와 원숭이를 묶는다고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동물 + 동물 끼리 묶어야지,

바나나 원숭이를 묶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며 ㅋㅋㅋㅋㅋㅋ

 

아니. ♬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

이 노래를 서양인들은 모르는 걸까요? ㅎㅎ

 

이렇게 동양인들은 상황적 배경 및 상황파악을 본능적으로 하려는 습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눈치도 빠른 것 같고,

눈치 없는 사람 싫어하는 우리 ㅋㅋㅋㅋㅋㅋ

 

내가 태어나고 자란 환경에 따라서 이런 문화적인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나중에 외국인 친구들 만나면 한번 해봐야할것 같습니다. 

정말로 이렇게 나뉘어지는지, 궁금하네요.

 

동양인 부모에게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서양권에서 자란 아이들은 그럼 어떨까요?

 

갑자기 그것도 궁금해집니다.

 

즐겁게 재미로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